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구매요령 다섯가지

까멜로앤써_헬씨 2024. 3. 31. 21:42

목차



    요즘 점점 차량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저도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데 선뜻 신차를 사기가 쉽지 않네요. 그래서 중고차사이트에서 가끔씩 사고 싶은 차량을 구경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중고차 구입을 하는 경우 어떤 사항을 주의하여야 하는지 중고차 구입시 확인하여야하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대로된 중고차 사이트 방문

    개인간 거래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법적 보호를 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매매업자를 통해 거래하여 보장을 받도록 합니다. 인터넷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업체들이 있는데 다른 사이트와 비교하며 비슷한 주행거리에 비슷한 연식의 차량을 터무니 없이 싸게 파는 차량들은 허위매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물을 보고 싶어 전화하면 차가 있으니 오라고 하지만 직접 가보면 낚시, 미끼 상품이므로 매물이 없고 다른 상품으로 유도를 합니다. 이런 사기꾼들은 대부분 조를 짜서 일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잘 모르시면 엔카, K카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격이 싼 차량들은 침수가 되었거나, 결함이 있거나, 고장이 심하거나 하는 등이 이유가 있습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다'란 말을 항상 기억하세요.

     

     

     

     

     

     

     

     

    2. 중고차 히스토리 확인

    요즘 엔카나 K카 같은경우에는 중고차 매물에 차량이 성능점검부와 보험이력을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성능점검부와 보험이력을 보면서 걸려야 되는 차량들만 걸러도 이미 반은 성공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엔카차량 매물을 볼때 관심있는 차종을 선택하고 엔카진단 및 엔카홈서비스를 체크하고 보는 편입니다. 엔카 홈서비스는 차량을 일주일정도 타보고 최종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데 차량에 자신이 없으면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것이기에 괜찮다고 봅니다. 

     

     

     

    ① 걸러야 되는 차량

    ㉮ 성능점검부와 보험이력이 미등록 되어 있는 차량

    ▷ 딜러가 차량에 대한 어떤 나쁜 정보를 숨기고 싶다는 뜻입니다. 성능정검부에 엔진룸 상단 본네트 교환이력이나 차량 바퀴쪽 휀다 교환이 있는 경우 차량 엔진쪽 혹은 바퀴쪽 사고일 확율이 있어 거르는 편입니다. 또한 성능 점검부상 누유관련 상태는 양호한지 여부도 체크해야하빈다. (양호로 표시되어 있어야 나중에 성능보증보험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 차동차 용도이력이 있거나 소유자 변경횟수가 많은 차량

    ▷ 보통 용도이력이 있다는 뜻은 렌트카 같은 용도로 활용되었다는 뜻입니다. 또한, 소유가 변경횟수가 많은 차량은 차량관리를 소홀히 했을 확률이 큽니다.

     

    ㉰ 사고피해로 인한 수리금액이 큰 차량, 보험사고이력이 미확정인 차량

    수입차 기준 백만원, 이백만원 정도의 금액은 큰 사고가 아닐 확률이 높지만 금액이 천만원 단위로 넘어간다는 것은 큰 사고가 있었을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보험사고이력이 미확정인 차량은 사고처리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차량으로 어느정도 사고가 있었는지 알 수 없기에 걸러야 합니다.

     

    보험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이 있는 차량

    보험 미가입 기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알 수 없습니다.

     

     

     

    ② 중고차로 좋은 차량

    ㉮ 1인 소유차량이면서 용도이력이 없는 차량

    ▷ 차주가 차량관리를 잘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 자잘한 보험처리 이력은 있으나 성능정검부상 차량 뼈대 사고 이력이 없는 차량

    소액도 보험처리를 한 차량은 왠만한 사고는 다 보험으로 처리했을 확률이 높고 차량 뼈대에 큰 이상이 없는 이상 큰 사고가 나지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3. 중고차 외관 점검

    중고차의 외관 운전석 앞문부터 반시계 방향 혹은 시계방향으로 돌며 꼼꼼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영상을 찍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차량을 멀리서 보았을 때 차량이 기우뚱하게 서 있다면 사고로 인한 차체의 변형이나 쇼바 고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① 중고차 도색

    도색은 사고에 해당되지 않고 차량 성능이나 안전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니, 도색되지 않은 차량을 원한다면 햇빛에 비춰 먼지 등 이물질이 페인트 아래 갇혀 있는지, 도장 표면이 고른지를 보아야 합니다. 주변과 다른 색상이 나타난다면 교환, 판금, 도색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문 아래쪽이나 사이드실과 같은 하단 부위의 긁힘이나 찌그러짐은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② 중고차의 엔진룸 

    엔진룸의 각종 오일 상태와 누유를 중점적으로 봐야 합니다. 후레쉬를 비춰서 엔진오일,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 오일, 파워스티어링오일, 냉각수 상태, 적정 양, 누유여부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③ 중고차의 타이어 

    타이어는 차량의 성능과 승차감, 안전에 큰 영향을 끼치므로 바닥과 닿는 면은 홈의 깊이가 적정한지 확인하고 마모 한계선에 근접할 경우 교환하여야 합니다. 타이어가 많이 닳아 있다면 중고차 딜러에게 할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중고차 실내 점검

    오래 세워둔 차량은 엔진 하부에 가라앉은 엔진오일이 충분히 퍼지지 않아 시동 초기에 칼칼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중고차의 시동을 건 후 스티어링 휠(핸들)을 손으로 감싸 진동을 확인합니다. 가솔린, LPG 차량인데도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 엔진을 받치는 고무 부품인 엔진마운트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중고차의 헤드라이트, 방향지시등과 같은 등화장치류가 정상적으로 켜지는 지 확인합니다. 특히 계기판 조명이 정상적으로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창문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오디오, AV장치 및 에어컨, 히터 등의 공조장치도 모두 확인해야 합니다. 열선시트, 전동시트, 뒷유리 열선 선루프 등의 장치는 고장 시 엔진 수리보다 더 많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부분이므로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변속기 레버를 "P"에 두고 가볍고 길지 않게 가속 페달을 밟았다 떼어보변서 RPM 게이지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모습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합니다. 중간에 게이지가 떨리면서 올라가거가 내려간다면 엔진을 점검해야 합니다. 

     

    5. 가능하면 직접 타보고 결정하기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직접 한번 운전해보고 사는 걸 추천합니다. 시운전을 하면서 고속주행에서의 안정성도 확인해보고 요철 등을 지나면서 하체에 소리가 나는지도 확인해보고 기타 여러 주행성능들을 경험해보면서 이 차량이 괜찮은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차량 구입은 돈이 많이 드는 만큼 자신 있게 딜러에게 요구할 수 있으며, 나중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 시승 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